얼마 전 교육에서 VS code에서 Jupyter notebook을 사용했었습니다. 교육 당시에는 이미 다 setting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시작했는데, 집에 와서 혼자 복습을 하려니 무한 로딩이 걸리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한참 인터넷을 뒤적이다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1. Visual studio code란
Visual studio 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코드 편집기입니다. 즉, C++, C#, Java, Python, HTML, CSS, Jupyter notebook 등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VS code만 설치했다고 해서, 위의 언어들을 전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언어들을 VS code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쉬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인터넷 뱅킹, 캘린더를 통한 일정 관리, SNS를 통한 상호작용 등을 지원합니다.하지만 핸드폰을 구매했다고 해서 바로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VS code 또한 언어를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기에,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들을 설치해야합니다. 만약 이를 설치하지 않고, 파일만 형성해서 코딩을 하려고 하면, 커널에 연결되지 않고 무한 로딩이 걸릴 것입니다.
2. VS code 초기 세팅 방법
다행히도 VS code는 무거운 visual studio 대비해서 매우 가볍고, user friendly한 프로그램이어서 초기 세팅이 상당히 쉽습니다. 아래 방법을 차례대로 따라 하길 바랍니다.
VS code를 설치 > 좌측 상단에 있는 Help에서 Welcome 선택 > Get Started with VS code 선택 > 계속 넘기기 > Get Started with VS Code 없어질 때까지 반복
Get Started with VS code가 없어졌다면, 초기 setting의 절반은 끝난 것입니다. 이제 VS code에 필요한 언어들을 설치해야 하는데, 매우 간단합니다.
좌측 맨아래에 테트리스 모양처럼 생긴 "Extensions"을 클릭한 뒤, 가장 위에 뜨는 것을 Install 하면 됩니다. 약간 휴대폰의 앱스토어와 비슷하지 않나요? 저는 "python"과 "Jupyter notebook"을 설치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기본 코딩을 위한 준비는 마무리 된 것입니다. 추가 적으로 python을 주로 사용하신다면 "Ctrl + ` (따옴표)"를 눌러서 terminal 창을 연 뒤, 자주 사용하는 module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pip install pandas
pandas 외에도 time, pyautogui, sellenium, xlwings, openpyxl 등을 설치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것입니다.
3. VS code 한글 설치
VS code는 전부 영어로 되어있으며, 기본 환경 설정에서 한글을 지원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extension에 들어가서 한글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Extension에 접속한 후 Korean을 검색합니다. 그럼 가장 위에 "Korean Language"가 나옵니다. 이를 설치하고 나면 우측 하단에 "Change Language and restart" 버튼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VS code가 자동 종료 후 재실행되며, 재실행 될 땐 한국어가 적용됩니다.
Visual studio code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며, 특히 Jupyter notebook을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환경입니다. 다만 초기 setting 약간 까다로운데, vs code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기초 지식을 알면 매우 쉽습니다.
오늘 블로그가 조금이라도 시간을 아끼는데 도움이 됐기를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주얼 스튜디오 함수 도움말 끄는 방법
얼마 전 회사에서 진행한 교육을 통해 비주얼 스튜디오를 처음 써봤습니다. 그런데 계속 쓸데 없이 함수가 자동 완성 되거나, 함수에 대한 설명이 코드를 가려서 불편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channelee.com
댓글